본문 바로가기

발행어음 이자율, 약정기간, 투자 주의점 알아봅시다! RP와 MMF와 차이점까지!

경금셰프 2024. 8. 27.

최근 물가상승이 이어지면서 현금이 일반 예금계좌가 아닌 이자율 높은 발행어음이나 RP, MMF와 같은 상품에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처음이라면 '발행어음', 'RP', 'MMF'이런 상품 이름을 들었을 때 뭐가 뭔지 알 수가 없어 투자하기 꺼려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장 많이 투자하는 증권사 상품 중 하나인 발행어음의 이자율, 약정기간, 투자 주의점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발행어음이란?

발행어음은 대형 증권사가 지급인, 투자자가 수취인으로서 만기 후 원금과 약정이율을 받을 수 있는 증권사 발행 어음입니다.

즉, 증권사가 만든 어음 상품에 내가 투자하고, 약정한 기간이 지나면 정해둔 이자와 원금을 받게 되는 거죠.

하지만 회사가 부도나 어음이 휴지조각이 됐다는 뉴스를 심심찮게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만약 증권사가 잘못된다면 내가 투자한 돈과 이자를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이 들죠.

한데, 발행어음을 발행할 수 있는 증권사가 되기 위해선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일단 자기 자본금이 4조 원을 넘겨야 하고, 넘겼다 하더라도 모든 증권사가 발행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현재 발행어음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증권사는 단 4곳(미래에셋,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이고 삼성증권, 키움증권, 하나증권과 같은 빵빵한 증권사마저 발행어음 상품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행어음의 위험성이 높다고 말하긴 힘듭니다.

발행어음 이자율은?

발행어음의 이자율은 은행 일반 예금계좌와 인터넷 은행의 파킹통장보다 이자율이 높습니다.

발행어음 상품 목록
발행어음 상품

아무래도 증권사 입장에선 은행에 몰려있는 고객들을 끌고 오기 위해서 더 높은 이자를 줘야 하기 때문이죠.

국채를 담보로 받는 RP와 비교했을 때도 발행어음이 더 높은 이자율을 보여준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행어음은 다른 상품과 달리 약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자가 많이 들어오는 것도 있죠.

그렇다면 발행어음의 약정기간은 어떻게 책정될까요?

발행어음 약정기간은?

보통 발행어음은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약정기간을 잡습니다.

일부 상품은 1년 이내로 자신이 원하는 만큼 기한을 잡아 약정하기도 하지만 기간이 길수록 이자율도 높아집니다.

RP나 MMF와 같은 상품들은 언제든지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수시형이 존재한다는 것과 비교한다면 조금 다르죠.

발행어음 투자 시 주의점은?

발행어음을 발행할 수 있는 증권사를 설명드릴 때 말씀드렸지만, 현재 발행어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증권사는 4곳(미래에셋,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증권사들의 계좌가 없다면, 발행어음에도 투자할 수 없습니다.

만약 발행어음에 새로 투자하고 싶다면 4곳 중 원하는 증권사를 골라 계좌를 만드시면 되고, 아니면 현재 사용 중인 증권사의 RP나 MMF와 같은 안전자산이나 CMA 통장에 대체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발행어음 VS RP, MMF

발행어음과 RP, MMF와의 차이점은 크게 약정기간에서 차이 납니다.

발행어음에선 기본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 약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자율은 높지만 중도해지 페널티가 있습니다.

하지만 RP와 MMF는 언제든지 넣고 빼서 쓸 수 있는 상품이 있어 부담 없이 투자할 수 있죠.

만약 더 높은 이자율을 원한다면 발행어음을, 돈이 묶이는 게 부담스럽다면 RPMM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상품 직접투자 자체가 부담스럽고 증권사가 다해줬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다면 CMA 계좌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마치며

발행어음은 증권사에 어음을 받는 구조기 때문에 투자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 top 증권사에서만 발행할 수 있고, 약정기간도 길지 않아 믿고 맡기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만약 목돈 파킹할 생각이고 발행어음을 다루는 증권사에 계좌가 있다면 발행어음에 투자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음에도 알찬 경제 금융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상품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에 대한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08.22 - [경제금융] - 파킹통장 이자율, 입출금, 예금자보험 알아봅시다! CMA 통장과 비교까지!

 

파킹통장 이자율, 입출금, 예금자보험 알아봅시다! CMA 통장과 비교까지!

물가가 계속 올라가면서 통장에 모아 놓은 돈의 가치가 계속해서 떨어져 파킹통장과 같은 높은 이자를 주는 통장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물론 주식이나 채권 같은 다른 투자 상품도 있지

economyfy.tistory.com

2024.08.21 - [꿀팁] - 금 투자 방법(금 ETF, 금 통장, 금 현물) 한방정리! 세금 줄이는 방법까지!

 

금 투자 방법(금 ETF, 금 통장, 금 현물) 한방정리! 세금 줄이는 방법까지!

금이 다른 투자자산에 비해 안전하고 계속해서 우상향 하는 투자자산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금에 투자하려고 합니다.그러나 막상 투자하려고 하니 금 두

economyfy.tistory.com

2024.08.20 - [ETF] - 나스닥과 S&P500 ETF 해외 직접투자 VS 국내 상장, 비용 덜 드는 방법은?

 

나스닥과 S&P500 ETF 해외 직접투자 VS 국내 상장, 비용 덜드는 방법은?

최근 미국 주식시장이 뜨거워지면서 나스닥과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주식뿐만 아니라 원정 개미 투자자들은 나스닥 100 혹은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도 투자

economyfy.tistory.com

댓글